오늘은 겨울 간식의 대명사인 귤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귤은 귤 속에 속하는 둥그렇고 납작한 주황색 열매로 수분이 많고 신맛과 단맛을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같은 속에 속하는 과일로는 천혜향이나 한라봉, 오렌지 등이 있죠.
겨울이 제철이기 때문에 겨울이 되면 마트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각종 매체에서도 겨울을 묘사할 때 귤을 먹는 장면이 나오기도 하죠.
귤은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식이 섬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굉장히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귤 효능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귤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
귤은 방금 적은 무기질, 비타민, 식이 섬유를 제외하고도 몸에 좋은 물질이 아주 많습니다. 플라보노이드나, 펙틴, 구연산, 베타크립토잔틴 등 다양한 화합물들이 포함되어 있죠. 이번 목차에서 이런 물질들을 가지고 있는 귤의 효능이 어떤지 적어보겠습니다.
신장 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슘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신장에서 돌이 생기는 신장 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슘이 모여서 돌을 만들고 소변이 나오는 통로를 막는 질병인데 상당히 고통스럽고 재발률도 높은 질병이죠. 이 질병을 예방하는데 귤이 도움이 됩니다.
귤에는 구연산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귤에서 신맛을 내는 물질인데 이 물질이 소변의 pH를 높여 신장에서 돌이 형성되기 어려운 환경을 만듭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신장 결석이 예방되는 것이죠. 정기적으로 감귤류를 섭취하면 신장결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구연산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자료 1번)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귤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해소하고 설사를 억제하는 수용성 섬유질인 펙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죠. 펙틴은 우리 장에서 점액을 형성하고 장에 물을 끌어들여 대변을 부드럽게 만듭니다. 이를 통해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이죠. (참고자료 2번)
면역력을 강화해줍니다.
귤 효능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면역력 강화라고 생각합니다. 귤은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이면서 면역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는 물질입니다. 또 몸에 해를 끼지는 미생물을 죽이는 역할을 하죠. (참고자료 3번)
또 비타민C는 피부나 세포의 재생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비타민C를 적정량 복용하면 상처를 더 빨리 아물게 할 수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준다.
위에서 언급했던 수용성 식이 섬유인 펙틴은 혈관에 침전되어 혈관을 막을 수도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비타민 P라고 불리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또한 귤에 들어있는데 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혈관 건강이 개선되면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의 혈관 질환 발생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귤에는 뼈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들어 있습니다. 이 칼슘과 마그네슘은 뼈 밀도를 높여 더욱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외에도 귤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 크립토잔틴이 뼈의 밀도를 높여 뼈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귤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 Dietary treatment of urinary risk factors for renal stone formation. A review of CLU Working Group – PubMed (nih.gov)
- In vitro physicochemical, phytochemical and functional properties of fiber rich fractions derived from by-products of six fruits – PubMed (nih.gov)
- Citrus fruits as a treasure trove of active natural metabolites that potentially provide benefits for human health (nih.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