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종류의 양파와 파속 채소가 모여있는 모습 양파 효능 썸네일

당뇨에 정말 좋은 양파 효능 6가지에 대하여

오늘은 양파 효능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양파는 정말 다양한 요리에 사용될 정도로 대중적인 식재료입니다. 우리나라는 1900년대 초에 들어와 정착하게 되었죠. 포도당이 많이 포함되어 단맛이 나며 양파 특유의 매운맛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매운맛은 열을 받으면 분해되어 단맛으로 변하게 되는데 때문에 양파를 구우면 달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양파는 몸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식탁 위의 불로초라고 불리기도 하죠. 오늘은 이러한 양파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양파 효능에 대하여

껍질 안 까진 양파가 모여있는 모습 양파 효능

항산화 물질이 아주 풍부합니다.

항산화 물질은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질입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암, 당뇨병, 심장병들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죠.

양파에는 다양한 종류의 항산화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려 25가지 이상의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죠. 양파 효능의 대부분이 이러한 항산화 물질에서 나옵니다.

특히 적 양파의 경우 일반 양파에 비해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몸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 효능 중에는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후천성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 42명에게 100g의 양파를 섭취하게 하였는데 4시간 후의 단식 혈당 수치가 40mg/dl 가량 감소하였죠. 또 여러 동물 실험에서 양파의 혈당 조절 능력이 입증된 바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린 쥐에게 28일간 5%의 양파 추출물을 함유한 식품을 먹였는데 단식 혈당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혈당 조절 효능은 양파에서 발견되는 케르세틴 등의 유황 화합물의 당뇨병 예방 효과에서 기인한 것이죠. 케르세틴은 소장, 췌장, 골격근, 지방조직, 간 등의 세포들과 상호작용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참고자료 1번)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양파를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나 마늘 등의 파속 채소를 먹으면 위장 및 대장암 등의 특정 암 발병률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26개의 연구를 검토하였는데 파속 채소를 섭취한 사람이 가장 적게 섭취한 사람보다 위암 진단 가능성이 22% 낮았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2번) 또 다른 연구에서 13,000여명을 대상으로 한 16개의 연구에서 양파 섭취량이 많은 참가자가 적은 참가자에 비해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15%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항암 효능은 파속 채소에서 발견되는 황 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물질에 의한 것이죠. 이외에도 양파에는 종양 성장을 억제하는 피세틴과 케르세틴 등이 들어 있어 암의 발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혈관 질환 위험이 줄어듭니다.)

양파는 혈관 청소부라고 불릴 만큼 혈관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양파는 염증을 줄이고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트 수치를 감소시키는 항산화 물질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혈당 조절에 좋으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까지 있죠. 때문에 양파 효능에는 혈관 건강 증진이라는 효능이 있는 것입니다.

고혈압을 가진 70명의 과체중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케르세틴이 포함된 양파 추출물을 하루 162mg 복용하면 수축기 혈압이 3~6mmHg 감소하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3번) 또 동물 연구에서 양파를 섭취하면 혈액 응고 방지 및 중성지방 수치 개선 등 혈관 건강을 개선시킨다는 증거가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양파를 섭취하면 뼈 건강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년 및 폐경 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8주간 매일 양파즙을 섭취한 사람들이 대조군에 비해 골밀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참고 자료 4번) 또 다른 507명의 폐경 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하루 한 번 이상 양파를 섭취한 사람이 이하로 섭취한 사람들 보다 골밀도가 5% 더 높았다고 밝혔죠. 이번 연구에서는 양파를 자주 먹는 노년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 보다 고관절 골절 발생 위험이 20% 더 낮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양파를 먹으면 뼈 건강을 높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를 돕습니다.

양파의 섬유질은 소화건강을 유지하며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에는 오리고프룩토스라고 불리는 가용성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섬유질은 인간의 장에서 공생하는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올리고프룩스가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양파에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을 좋게 유지해줍니다.


이렇게 오늘은 양파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양파는 마트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고 또 맛도 좋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아주 인기 있는 채소 중 하나이죠. 그러면서 효능도 아주 다양하고 식단에 추가하기도 용이하기 때문에 건강을 챙기시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식단에 적절히 추가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1. The Antidiabetic Potential of Quercetin: Underlying Mechanisms – PubMed (nih.gov)
  2. Allium vegetable intake and gastric cancer: a case-control study and meta-analysis – PubMed (nih.gov)
  3. Effects of a quercetin-rich onion skin extract on 24 h ambulatory blood pressure and endothelial function in overweight-to-obese patients with (pre-)hypertension: a randomised double-blinded placebo-controlled cross-over trial – PubMed (nih.gov)

다른 글 읽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