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수확되지 않은 쑥 쑥 효능 썸네일

천연 약재 쑥 효능 5가지와 부작용에 대한 모든 것

오늘은 쑥 효능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쑥은 동아시아 지방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생명력이 강해 도로가에서도 아주 잘 자랄 만큼 생명력이 강해서 쉽게 구할 수 있죠. 독특한 향과 쓴 맛이 나는데 이러한 쑥을 이용해 차를 만들거나 떡을 찌는 등 다양한 곳에 사용하였죠. 또 예전부터 약 대용으로 아주 널리 사용되던 식물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쑥 효능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려고 합니다.

쑥 효능에 대하여

쑥은 100g 당 18kcal 정도의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종 비타민과 식물 화합물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쑥 효능에 대해 아래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소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쑥은 본래 소화를 돕는 데 사용되어 왔었습니다. 2014년의 한 연구에서 이와 관련해 실험한 내용이 있죠. 대조군 14명에게는 설탕을 섞은 위약을 먹게 하고 다른 12명에게는 쑥 추출물을 먹게 하였는데 쑥 추출물을 먹은 실험군이 위 효소(소화 효소) 생산을 증가시켰다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위처럼 쑥은 위에서 효소를 많이 만들도록 하여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통증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쑥에는 통증 완화 효과와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쑥을 먹으면 관절염이나 염증 등이 완화되고 통증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무릎 관절염을 가진 9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4주간 실험한 결과, 쑥 연고를 매일 3번 사용하자 통증 수치와 신체 기능이 개선됐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1번)

기생충을 퇴치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쑥은 고대 이집트에서 장내 기생충을 퇴치하기 위해 사용하였던 약초입니다. 이러한 기생충 퇴치 효과는 쑥이 가지고 있는 미량의 독인 투존에 의한 효과이죠. 동물 실험에 한한 연구이지만 쑥이 촌충이나 다른 기생충들을 퇴치하였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몸에 염증이 생기고 장기간 방치하면 만성 질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쑥을 먹으면 이러한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죠. 쑥에 들어있는 아르테미신이라는 성분이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르테미신은 몸의 면역 반응을 촉진하는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억제하여 염증 발생을 줄인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2번) 이외에도 연구에 따르면 쑥이 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인 크론병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크론병을 가진 4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500mg의 약쑥 보충제를 매일 3회 먹은 그룹이 위약을 사용한 그룹에 비해 증상이 적었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3번)

말라리아 치료 효능이 있습니다.

사실 쑥은 말라리아 치료재의 재료로 이용됩니다. 쑥 자체에 말라리아 억제 효능이 있는 것이죠. 이는 쑥에 포함되어 있는 아르테미니신에 의한 효과인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에는 몸에 치명적인 말라리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증상이 치명적인 말라리아에 비해 약한 말라리아 바이러스만 존재합니다. 아직까지는 말이죠. 그러니 여름철에 모기가 많은 산에 가시기 전에 쑥을 섭취하는 것이 말라리아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면역력 증진, 진정, 시력개선, 혈압 조절, 혈관 건강 유지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쑥의 부작용

가지런히 놓여있는 쑥 쑥 효능

쑥은 어디서나 아주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때문에 구매하시는 쑥이 어디서 채취된 것인지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만약 도로가나 주위 환경오염이 심한 곳에서 채취된 것이라면 중금속을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금속은 우리 몸에 쌓이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쑥에는 투존이라는 독이 존재합니다. 아주 미량의 독이지만 많이 섭취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투존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어지럼증이나 발작 심하면 혼수상태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소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찰 알아보시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쑥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약재인 쑥은 요리에 곁들이거나 첨가하기 쉬우니 식단에 추가하기도 쉽습니다. 그러니 한번 드셔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다른 글 읽기

Scroll to Top